건강2018.10.11 21:51

가을, 겨울철 건조한  날씨가 시작되면 마른기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침을 하는 이유는 목이나 폐에 미세먼지 등의 분비물이 흡입되었을 때 이를 배출하기 위한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일주일 이상 연속적으로 기침이 계속 나와 불편하다면 생리적인 현상이 아닌 질환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대게 마른기침은 목이 간질간질하면서 기침이 한번 나오면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잠을 자기 위해 눕는 밤 시간대에 더욱 심해지는 게 특징입니다.

 

단순 건조해진 날씨 탓에 폐와 기관지에 수분이 적어 마른기침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래, 객혈을 동반한다면 기관지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 외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없는지 계절성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 자율신경계가 저하된 것은 아닌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감기로 착각하기 쉬운 마른기침 원인과 완화법

 

단순 마른기침의 경우에는 기관지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물을 많이 마시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도록 합니다.

 

또 집안, 사무실 등 습도가 낮아져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 유지에 신경 씁니다. (적정 실내 습도:50~60% ) 

 

 

 

 

 

■ 기침에 좋은 음식

 

생강(즙을 내어 먹거나 생 생강을 대추를 넣어 차로 우려낸 뒤 꿀을 타서 마시도록 합니다.)

 

도라지(도라지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건 도라지에 대추, 생강을 넣어 차로 우려내어 마시도록 합니다.)

 

프로폴리스(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프로폴리스는 염증을 제거해 항균 작용하므로 기침을 완화합니다.),

 

파 (생으로 고추장에 찍어 드시거나 생강, 대추와 함께 우려내어 마시도록 합니다.)

 

이 외 파인애플과 배 중탕이 도움됩니다.

 

■ 기침에 좋지 않은 음식  

 

아이스크림, 차가운 탄산음료나 당 음료, 수분을 뺐아야 가는 카페인 섭취, 환기가 잘 안 되는 먼지가 많은 실내, 흡연을 삼가합니다.

 

기침을 오래 한다고 해서 목감기에 걸렸다고 미리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에 걸린 경우는 열이 나거나 몸이 으슬으슬 추우며 콧물, 목 통증과 함께 가래가 심해지는 게 특징과 구별하도록 합니다.

 

■ 환절기에 유독 심해지는 알레르기 질환이 없는지 체크한다.

 

한국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알레르기 증상이 집 먼지 진드기입니다.

 

평소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코가 가렵고 콧물이 동반되며 이와 함께 환절기에 기침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환기를 자주 시켜주며 침구류 세탁의 항균, 방충에 각별히 신경 쓰도록 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 및 자율신경계 질환인지 파악하기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 기침을 유발합니다.

 

평소 바로 먹고 눕거나 자는 습관, 커피나 흡연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꾸준하게 식도염을 치료 및 관리하도록 합니다.

 

또 우울증 및 스트레스, 불면증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하여 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럼 자꾸 목에 무언가 걸린 듯싶어 기침을 유발하니 평소 감정 관리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Posted by 코스모스 redsun0707